안녕하세요.
오늘은 SKTelecom(SK텔레콤) 마케팅 직군에 지원한 지원자의 자소서를 통해 어떤 부분이 어떻게 잘못 작성되었는지 첨삭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 보려고 합니다. SK텔레콤의 경우 자소서 항목이 많고, 글자 수도 6~7천자 가깝게 채워 넣어야 하기 때문에 자소서를 준비하기가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그렇다고 항목 하나, 하나를 가벼이 작성해서는 안 됩니다. SK 자소서의 경우 각 항목 마다 지원자로부터 원하는 답변을 구체적으로 질문에 드러내기 때문에 동문서답, 혹은 충분하지 못한 답변으로 자소서를 작성하게 되면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상반기 SK텔레콤 마케팅 지원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첨삭 사례를 참고하여 준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SKT1의 후원사 SKTelecom!
# SK텔레콤 마케팅 지원자 자소서 첨삭 사례
2. 다른 사람이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신 만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5년 이내의 경험으로 작성할 것
- 문제를 파악하게 된 상황 / 해결 방식(해결책)에 대한 구체적 내용 / 해결된 상황이나 결과물의 내용이 객관적으로 드러나게 작성할 것 (700 자 10 단락 이내)
ⓐ 20xx ㅇㅇ 하계ㅇㅇ에서 SK텔레콤 수행단원으로서 근무하며 대상 고객이 아닌 외국인을 도와준 적이 있습니다. 저는 본부호텔에 배치되어 VIP 고객들에 대응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하루는 인도에서 개인용무 출장으로 한국을 방문하신 고객님이 찾아와 휴대전화 서비스에 대해 문의를 하셨습니다. 고객께서는 3개월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셨지만, 저희는 대회 기간에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은 VIP 고객들만 담당한다는 사유를 말씀드리며 돌려보내려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SKT를 직접 알아보시고 찾아오신 외국인 고객께 담당하지 않은 업무라 해결해 드릴 수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지 않았습니다. 무책임한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고 작은 모습들이 쌓여서 SKT 전체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고객님께 재방문을 부탁하고 퇴근 후 주변 SKT 대리점을 함께 방문했습니다. 대리점에서는 인천공항에서만 신청 가능한 서비스라고 하였지만, 인천공항 재방문은 불가한 상황이었습니다. ⓑ 통신업체에 근무하는 지인에게 문의하니 SK텔링크에서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덕분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께서는 며칠 뒤 책임감 있는 모습에 감명받았다고 하시며 함께 일을 하자고도 제안해 주셨습니다.
- ⓐ 상황 설명에 해당하는 부분인데 너무 깁니다. 내용을 절반 정도로 줄이시고, 문제 해결 과정, 그리고 그 과정에서 지원자께서 가졌던 생각과 행동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해 주시는 것이 전체적인 내용 상으로 훨씬 좋습니다.
- ⓑ 이런 부분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내용을 작성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SK텔링크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했는지. 그리고 어떤 일을 같이 제안하자고 했는지 등까지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추가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다른 경험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바꿔 보시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정 문제를 본인만의 독특한 관점이나 방법으로 해결한 과제나 경험이 있다면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다른 입장이나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공동으로 수행한 작업에서 성과를 창출한 경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최근 5년 이내의 경험으로 작성할 것
- 구성원들의 다른 입장 또는 의견 / 의견 차이가 발생한 이유 / 성과 창출을 위해 기울인 노력 / 성과의 내용 및 효과가 객관적으로 드러나게 작성할 것 (700 자 10 단락 이내)
ⓐ ‘ㅇㅇ ㅇㅇ 클래스’ 활동을 하면서 동료가 해고당할 위기를 주도적으로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 이 활동은 매주 토요일마다 중학생들에게 영어 수업을 제공하고 장학금을 지급 받는 것인데 토요일 수업이라 학생들의 출석률이 낮았습니다. 지속해서 출석률이 저조한 반이 발생하였고 본부에서 50% 미만인 반의 담당 강사는 활동을 중단하라는 지시가 내려왔습니다. 해당 반의 강사들은 중단하는 데 찬성하였지만 저는 반대하였습니다. 폐강을 찬성하는 강사들의 마음은 출석률을 관리하면서 아이들로부터 받은 배신감 등을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었지만, 정말 강사들은 최선을 다했는가? 아이들이 참석하지 않은 다른 이유는 없는 것일까? 라는 의심 역시 떨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본부 담당자님께 한 달간의 시간을 주신다면 출석률을 높일 것이니 기회를 주셨으면 한다고 부탁해 허락을 받았습니다. ⓒ 우선 아이들 부모님께 전화를 드려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독려를 부탁했고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으로 골든벨 대회를 매주 개최해 점수에 따라 포인트를 주고 월말에 시상하는 방법을 실행했습니다. 그 결과 출석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성적도 향상되어 해당 지역에서는 폐강된 반이 하나도 없는 유일한 학교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일할 때 조건 없는 참여 호소가 아닌 자발적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동기부여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어떤 이유로 해고당할 뻔 했는데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담아서 주제문을 작성하셔야 좋습니다.
- ⓑ 상황/배경 설명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내용이 너무 깁니다. 어떤 의견 차이가 있었고, 그 의견 차이를 어떻게 좁혀 나갔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뤄야 질문에서 요구하는 답변을 할 수 있는 것이 됩니다. 내용을 심플하게 줄여보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반대하는 이유도 일목요연하게 A, B, C 의 이유로 xxx은 반대했습니다. 와 같이 읽는 사람이 내용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문장을 다듬어 주세요.
- ⓒ 1) 문제해결과정이 너무 simple 합니다. 문제상황을 해결하는데 한 가지의 해결만 필요하다면? 문제는 어렵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문제해결 과정이 복잡하고, 단계적으로 전개될수록 이 지원자가 정말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내용은 포인트를 주는 방식을 도입했고, 뒤이어 지는 내용을 보면 곧바로 출석률 높아지고, 엄청 좋은 학교가 되어 버렸습니다. 즉, 문제해결과정의 어려움이나 복잡함 없이 단순한 제도 하나 도입으로 인해 모든 문제가 해결됨으로 인해 이 지원자가 정말 열과 성을 다해 문제를 해결했다는 느낌은 주지 못하게 됩니다. 2) 질문의 포인트에 맞지 않습니다. 질문은 다른 입장을 가진 사람과의 의견 차이를 어떻게 좁혀 나갔는지 그 '과정' 또는 공동의 작업을 통해 이룬 결과를 보여달라는 것입니다. 얼마나 조직 생활에 적합한지는 묻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작성된 내용은 전체적으로 그러한 부분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4. 다양한 의견이나 정보를 자신의 기준으로 분석 / 판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최근 5년 이내의 경험으로 작성할 것
- 분석한 의견이나 정보 / 판단 기준 및 체계 / 해결 후 상황이나 결과물의 내용이 객관적으로 드러나게 작성할 것 (700 자 10 단락 이내)
ⓐ 통신업계에 관심이 있었던 저에게 영국의 Vodafone이 독일 통신 업계에서 성공적으로 사업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로워 성공 전략에 대해 배우고 싶었습니다. ⓑ 인터넷 검색만으로 정보를 찾는 데 한계가 있었고 직접 찾아가 분석해보자는 도전의식을 가지게 되어 독일로 교환학생을 지원했습니다. ⓒ 더는 내수 시장에서 이익을 얻기 힘든 한국의 통신사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Vodafone 매장뿐만 아니라 O2와 T-Mobile 매장을 방문해 비교하고, Vodafone 인턴을 했던 친구를 찾아 인터뷰했습니다. 또한, Vodafone에서 발간한 Annual Report를 찾아 읽었습니다. ⓔ 그 결과 통신사 D2 합병을 시작으로 Vodafone 상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이후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위주의 마케팅에 집중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 인수하는 과정에서 독일과 영국 간의 갈등이 발생했다는 사례를 듣고 Vodafone의 합병 전략을 그대로 수용하기보다는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진출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한국의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의 간접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실용적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 개인적으로 ‘BlaBla Car’ 서비스를 국내의 Car Pool 플랫폼 사업으로 개발하면 어떨까 고안해 보았습니다.
- ⓐ 통신업에 관심을 갖고 있던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Vodafone이 독일 통신 업계에서 어떻게 성공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 부분을 뒤에 붙여서 같이 한 문장으로 작성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 해당 내용은 맥락과 안 맞아 보입니다. 사실 질문 자체는 얼마나 많은 의견과 정보를 수집했으며, 이를 어떻게 판단하고 문제해결에 사용했는지를 묻는 질문인데, '도전의식에 대한 내용'을 굳이 언급하며, 독일 교환학생에 나섯던 이유를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가서 어떤 정보들을 얼마나 많이 어떻게 수집, 분석하였는지에 대한 내용에 포커스를 맞춰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 ⓓ 앞에 부분에서 질문에 대한 언급을 했지만, 질문에서는 얼마나 많은 양의 정보를 잘 분석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헌데, 지금 작성된 부분이 자료 조사에 해당하는 부분인데, 그냥 매장 방문, 애뉴얼 리포트 분석이라는 내용 밖에 없어 얼마나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모았는지에 대한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습니다. 몇 개의 매장을 방문했고, 방문해서 어떤 인터뷰를 했고, 어떤 정보를 얻었고, 애뉴얼 리포트는 몇 개년도를 분석했고, 그리고 기타 등등 어떤 자료들을 추가로 얻었는지까지 언급해 주셔야 합니다.
- ⓔ 질문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하게 됩니다. 질문에서는 어떻게 분석했는지, 어떤 의미를 도출해서 문제를 해결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헌데, 해당 내용은 분석된 결과라기 보다는 그냥 알게 된 사실에 가까운 내용으로 보입니다. 지원자께서 분석한 데이터들을 어떻게 분석했고, 그래서 어떤 결과를 도출했는지까지 잘 연결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 질문에서는 '방대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 그리고 의미도출 과정'을 보고 싶다는 항목입니다. / 추가로, 어떤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위주 전략을 펼쳤는지 구체적인 표현이 필요합니다.
- ⓕ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어떤 갈등이 왜 발생했는지, 그리고 그래서 지원자님은 어떻게 전략을 그냥 수용하는게 아니라 어떤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어떤 접근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했는지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뒤에 보니까 그 내용이 나오네요. 그렇다면 이 부분은 지우고 뒤의 문장을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는게 좋아 보입니다.)
- ⓖ 이 부분의 내용을 좀 더 살려서 작성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질문에서 묻는 '어떻게 문제 해결을 했는지'에 해당하는 부분인데 너무 제목형식으로만 언급되어 있고, 어떤 내용인지, 어떻게 분석 결과가 적용된 것인지 보이지 않습니다.
SK텔레콤 마케팅 지원자 자소서 첨삭 사례는 여기까지입니다. 내년 상반기 혹은 하반기에 지원하실 분들께서는 방학 기간을 활용해서 자소서 항목도 확인하시고, 자소서에 쓸 소재나 주제, 구성까지도 미리 고민해 보시면 훨씬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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